소식

제작노트

[GM노트]

📢 개발 팀 노트 #7.5 (수정)

N

9573

2022-12-07 오후 7:21:40

안녕하세요.

디지몬 슈퍼럼블 개발팀입니다.


우선 정식 오픈까지 함께해 주신 테이머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OBT 시작 이후부터 정식 오픈 이전까지 전해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크고 작은 수많은 문제점들을 고민하고 해결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남아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 남아있는 문제 중 가장 큰 난관을 겪고 있는 능력치와 스킬에 대해 앞으로의 방향 및 계획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능력치, 스킬 그리고 속성]

디지몬은 기본 능력치의 설정이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이 중, 힘과 지능은 스킬 속성에 따라 데미지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에 대체적으로 주력 공격 스킬이란
기본 능력치인 힘과 지능 중 높은 능력치가 무엇인가.
보유하고 있는 스킬들의 속성은 무엇인가.
높은 능력치에 영향을 받는 속성인 스킬은 무엇인가.
등등 위와 같은 항목들이 고려된 스킬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디지몬이 진화를 거치며 능력치가 변경되는 과정 중, 기존의 설정을 변경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서로 상충하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내부적으로 많은 개선 방법이 입안되었습니다.
다만, 그 모든 방법이 미래에 업데이트 될 기능들까지를 고려했을 때, 완전히 극복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현재의 시스템에서 무언가를 추가하는 형태로는 극복할 수 없다는 판단이 내려졌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단계부터의 수정을 통해 개선을 할 예정입니다.
기본 능력치가 영향을 끼치는 세부 내용들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스킬의 속성과 관계없이, 모든 공격(평타, 1번 스킬, 2번 스킬 등)의 데미지는 힘(STR) 능력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의 힘(STR), 지능(INT) 중 높은 능력치의 수치가 힘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기본 능력치 기준, 기존 힘이 더 높은 디지몬은 변경 없음.)

지능(INT)은 순수 데미지가 아닌, 최소 데미지, 치명타 등과 관련된 항목에 영향을 주는 형태가 됩니다.
그에 맞게 현재의 지능(INT)에 영향을 주고 있던 저항(RES) 또한 상응하는 다른 형태로 변경됩니다.
개선 방향에 따라 변경되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 검토 및 개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검토 항목 중에는 변경 후 현재 설정된 포텐셜(힘, 지능)을 아이템화하여 지급할 수 있는 사항들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 힘(STR), 지능(INT)의 명칭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포텐셜, 다양한 설정]

위의 내용뿐만 아니라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향에서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현재 포텐셜 페이지가 1개만 존재하는 데에서 오는 불편함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포텐셜은 생성 시, 다양한 능력치, 모양들이 정해진 확률에 따라 생성됩니다.
현재의 포텐셜은 하나의 설정 공간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 중 다양한 시도를 하고자 하여도, 시도 이전으로 포텐셜을 되돌릴 수 없어 행동에 제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포텐셜 페이지에서 다양한 포텐셜로 많은 시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어느 정도 진척이 이루어진 후, 다시 한번 개발노트로 안내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리며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디지몬 슈퍼럼블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