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제작노트

[GM노트]

📢 개발 팀 노트 #1

N

11532

2022-02-04 오전 11:09:42

안녕하세요.

디지털 월드로 접속! <디지몬 슈퍼럼블 - 개발팀>입니다.

 

이렇게 제작 노트를 통해 인사드리게 되어 반갑습니다.

첫 번째 제작 노트에 대한 내용으로 현재 논란이 있는 아이템 드롭 관련하여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02월 03일(목) 기준 사막지대 완전체 적 디지몬에 대한 스테이터스 너프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많은 테이머 분들께서 아이템 드롭과 관련한 문제를 제기해 주고 계십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저희도 한 명의 게이머 입장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이 내가 키우는 캐릭터의 성능 하향과

내가 필요로 하는 아이템의 드롭 확률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밸런스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최대한 너프를 진행하지 않고 버프를 하는 방향으로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사막지대의 경우 밸런스적인 측면에서 많은 문제를 테이머 분들께서 의견을 주셨고 그에 따라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예전 무한산 너프와 동일하게 이번 사막지대 너프에서 발생 한 공통적인 이슈가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 추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디지몬 슈퍼럼블의 아이템 드롭 확률은 기준점을 설정하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좀 더 풀어서 설명을 드리자면,

모든 디지몬의 기준점은 테이머 분들이 사용하실 수 있는 디지몬을 기준으로 설정이 되어 있고 이 디지몬을 기준으로 드롭 확률이 보정 됩니다.

 

예시를 들자면 플레이어의 아구몬의 스테이터스가 1.0배이고 적 아구몬의 스테이터스가 1.3배가량 높게 설정이 된다면

그에 맞는 그레이드가 부여되고 해당 그레이드 수치에 맞춰 아이템 드롭률이 보정 됩니다.

여기에 +@로 경험치와 드롭 비트를 제외한 나머지 아이템은 적 디지몬의 개체 수에 따라 추가 확률이 적용됩니다.

 

이 부분 역시 조금 더 풀어서 설명을 드리자면,

적 디지몬으로 1마리가 나오는 전투를 할 경우 드롭 확률에 대한 주사위를 1회 굴리게 되지만, 

적 디지몬으로 3마리가 나오는 전투를 할 경우 주사위를 3회를 굴리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즉 모든 적 디지몬과의 전투의 보상은 [ 특정 디지몬 - 퀘스트 디지몬 을 제외한 ] 파트너 디지몬 보다

어느정도 강한 디지몬을 잡느냐에 따라 추가 드롭에 대한 보정 수치를 받게 됩니다.

이 강함의 정도는 적 디지몬의 수량 및 스테이터스가 기준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이번 사막지대 완전체 적 디지몬 너프가 되며 아이템 드롭률에 대한 기준치는 변경되지 않았으나,

상대적인 강함의 정도가 낮아지며 해당 보정 수치가 변화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테이머 분들께서 [ 드롭률을 줄였다 ] 라고 생각하게 되신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한 안내를 충분히 해 드린 후 개체의 너프를 진행했어야 함에 불구하고 뒤늦게 안내를 드리게 되어 정말 죄송합니다.

 

추가로 각 아이템이 아닌 특정 아이템만 드롭 확률이 줄어들었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그 강함에 대한 보정치가 절댓값으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각 아이템의 기준이 되는 확률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들어가고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체감이 되는 아이템과 체감이 안 되는 아이템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세한 로직을 말씀드리기에는 문제가 있어 상세 수치를 알려드리지 못하는 점 역시 죄송합니다.

다음 개발 팀 노트에서는 불미스러운 일이 아닌 보다 테이머 분들께서 환영하실 만한 내용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디지몬 슈퍼럼블을 사랑해 주시는 테이머 님들께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전 글
  • 이전 글이 없습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