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몬 슈퍼럼블 개발팀입니다.
1. 디지몬
현재 저희의 디지몬 추가 방향성의 첫 번째 원칙은 스토리(어드벤처 기반)에 출현하는 디지몬을 추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몬 추가에 있어서 제일 우선적으로 지키려 하는 원칙입니다.
두 번째로는 우선순위 외 현재 디지몬 슈퍼럼블에 추가된 디지몬들의 진화 트리를 이을 수 있는 디지몬을 추가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디지몬을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추가할 디지몬의 하위 진화단계 선 추가 입니다. 디지몬의 특성상 진화 이전 단계의 디지몬이 존재하여야만 그 이후 디지몬이 나올 수 있는 구조이기에 이와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간혹 '갑자기 이 디지몬이 왜 추가돼?' 하는 경우가 첫 번째와 두 번째에 해당할 때가 많습니다.
매주 디지몬을 꾸준히 추가하여 테이머 여러분들께서 다양한 디지몬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도 완전체 1종 성숙기 2종의 신규 디지몬 추가와 기존 1종 디지몬의 그래픽 퀄리티 상향이 예정되어 있으며,
계속적으로 디지몬 추가와 기존 디지몬의 그래픽 퀄리티 상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제작중인 지역까지는 완전체 라인의 지속적인 추가가 예정되어 있으며 차후 오다이바 지역에서 궁극체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2. 현재의 문제
현재 기존 콘텐츠 및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문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문의를 확인하면서 인지한 현재의 가장 큰 문제는, 게임 내에서 각종 기능들에 대한 설명과 안내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테이머로써 어떠한 행동을 하였을 때, 어떠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는지에 대해 굉장히 불친절합니다.
대표적인 상황이 디지아일랜드의 유년기 디지몬 부화입니다.
디지아일랜드를 예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디지아일랜드의 기존 방향성은 먹이주기, 놀아주기와 같은 행동들을 수행하며
디지몬 양육에 대한 경험들을 직접 쌓아가실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유년기 디지몬을 진화시키기 위하여 애지중지 아끼고 양육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만, 시간과 노력에 비하여 아무런 결과를 돌려주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희의 최초 목표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하였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비단 디지아일랜드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며 많은 부분들이 불친절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3. 앞으로의 방향
현재 서비스를 준비하고 제공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많이 확인하고 있고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반복되는 문제들로 수정 및 긴급 점검, 연장 점검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지금 새로운 콘텐츠가 적용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상적으로 게임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양적으로 콘텐츠 추가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결정하였고, 개발 방향과 일정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개발 노트에서 도감 / 길드 / 거래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도감 시스템은 3월 중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고 길드와 거래는 안전성 확보를 우선으로 진행한 후 업데이트를 하고자 결정하였습니다.
시스템이 추가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저로써, 테이머로써, 디지몬 슈퍼럼블에서 어떠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잦은 서버 다운, 서버 접속 끊김, 클라이언트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하여 원활한 게임 진행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서버, 클라이언트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여 연결 오류, 이유를 알 수 없는 접속 끊김, 클라이언트 엔진 오류 등을 우선적으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OBT 시작 이후 많은 분들이 디지몬 슈퍼럼블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즐겨주심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아직 해결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플레이 안정화와 함께 기존에 업데이트된 기능들에 대한 개선 작업과, 디지아일랜드를 비롯한 불친절한 기능들에 대하여 게임 내에서 충분한 정보를 확인하고 플레이를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디지몬 슈퍼럼블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하나씩 해결하고자 하며, 말씀해 주시는 시스템 편의 사항도 재 검토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현재까지 발생한 문제들에 대하여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 개발노트에는 좋은 소식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